입학안내

2019~2010 빛으로 함현

/ 입학안내 / 2019~2010 빛으로 함현
2020학년도 2학년 1차 인문학 아카데미황광희   2020-11-05

나만의 자아를 찾아 떠나자

-2020학년도 2학년 1차 인문학 아카데미-

 

1028(), 본교 다노피홀에서 문학과 청소년 자아정체성을 주제로 한 인문학 특강이 진행되었다. 본 강연은 서울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신 우한용 교수님이 진행해 주셨다.

 

강연은 자수정과 넥타이의 새로운 사용방법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넥타이는 보통 옷을 단정하게 하는 데 사용되지만, 예전에 응급의료기술이 발달하지 못했을 때는 두통을 치료하기 위해서 넥타이를 머리에 맸다. 이처럼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사물들은 본래의 용도 말고도 굉장히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교수님은 물건을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연습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간다고 말씀해 주셨다.

 

또한 교수님께서는 학생다운 것이 무엇인가?’, ‘영상매체를 통해 우리에게 보이는 기아 현황을 보면서 음식을 남기고 있는 사람들은 정신에 이상이 있다고 보아야 하는가?’와 같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생각해 볼 만한 이야기들을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이러한 과정을 통해 더 깊은 자아를 만들어갈 수 있다고 말씀해 주셨다.

 

마지막으로는 사람은 공동체 속에 있어야 살아갈 수 있다는 말씀을 해주셨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은 우리가 현재 들고 있는 핸드폰을 만든 사람이 결혼했는지, 아이는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는다. 우리는 사람이 있어야만 존재할 수 있는데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지 않은 채로 자기 일만 해나가는 것은 무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면서 더 단단한 자아가 형성된다고 말씀해 주셨다.

 

이번 강의를 통해 함현고등학교 학생들이 사소한 일부터 관심을 가지며 더 뚜렷한 자아를 형성하게 되길 기대해 본다.

<학생기자 서O, O>

 
공공누리
함현고등학교가 창작한 2020학년도 2학년 1차 인문학 아카데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비상업적만 이용 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2020학년도 인문학 아카데미 (통계학-2학년)
이전글 2020학년도 함현 최강 소크라테스 선발대회 결승(1학년)